野지도부 먼저 호명·'文정부 비판' 삭제…자세 낮춘 윤 대통령

입력 2023-10-31 18:22   수정 2023-11-01 02:06


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에서 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두고 윤 대통령이 180도 바뀌었다는 평가가 정치권에서 나왔다. 과거와 달리 야당 대표를 먼저 호명하는가 하면 ‘부탁’과 ‘감사’ 등 낮은 자세를 뜻하는 표현도 자주 했다. 어려운 민생 현안을 여야 협치를 통해 돌파하고자 하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.

시정연설 파격은 서두에서부터 시작됐다. 우선 여당 대표를 야당 대표보다 먼저 호명하는 관례를 깼다. 윤 대통령은 “존경하는 국민 여러분”에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과 김영주·정우택 국회 부의장을 먼저 호명했다. 그다음엔 “함께해주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님, 이정미 정의당 대표님,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님”이라고 했다.

대통령이 공식 석상에서 이 대표를 언급하며 인사말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 여야 원내대표단에 대한 호명 역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,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순이었다.

윤 대통령은 당초 연설문 초안에 있던 문재인 정부 관련 비판 문구 등도 직접 삭제했다. 초안에는 문재인 정부의 방만 재정과 카르텔 관행, 부적절한 세금 착취 등을 지적하고 현 정부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내용이 상당 부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. 초안을 읽은 윤 대통령은 “우리가 더 잘해야 한다”며 직접 펜을 들고 이 같은 문구를 모두 덜어냈다고 한다. 실제 연설문에는 ‘문재인 정부’ 등 과거 정부를 지칭하는 표현이 단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았다.

27분간 시정연설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‘경제’(23회)였다. ‘국회’(10회), ‘협력’(8회), ‘협조’(5회), ‘부탁’(5회) 등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는 표현도 다수 나왔다. 연설을 마무리하면서 윤 대통령은 “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”며 몸을 낮췄다.

시정연설을 마친 뒤에는 국회 의장단과 여야 원내대표, 17개 국회 상임위원장들과 간담회를 했다. 역대 대통령이 국회에서 상임위원장들과 간담회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 윤 대통령은 간담회를 시작하며 “오늘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회의 의견 등 많은 말씀을 잘 경청하겠다”고 밝혔다. 연구개발(R&D) 예산 삭감 등 민감한 질문에는 지출 조정 이유와 향후 확대 방침 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.

간담회를 마치며 윤 대통령은 “위원장님들의 소중한 말씀을 참모들이 다 메모했을 뿐만 아니라 저도 하나도 잊지 않고 머릿속에 담아 뒀다”고 말했다.

윤 대통령의 협치 제스처에도 야당 반응은 냉담했다. 홍 원내대표는 시정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 “윤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설명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 예산”이라며 “매우 실망스럽고 한계가 있었다”고 말했다.

야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연설 동안 단 한 차례도 박수를 보내지 않았다. 일부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이 먼저 악수를 청하자 마지못해 앉은 채로 악수했다. 김용민 의원은 자신의 SNS에 “윤 대통령이 악수를 청하길래 ‘이제 그만두셔야죠’라고 화답했다”고 썼다.

시정연설 중 야유나 고성은 지난 24일 여야 간 합의에 따라 나오지는 않았다.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이 국회에 도착하자 로텐더홀 계단에서 ‘민생경제 우선’ ‘국민을 두려워하라’ ‘민생이 우선이다’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에 나서 ‘신사협정’을 어겼다는 지적도 나왔다.

오형주 기자 ohj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